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께 플레이스테이션 1의 게임을 받았을 때 확장자가 *.bin.ecm으로 나올 때 입니다.
여러분도 잘 알겠지만 ePSXe로 구동하려면 Bin이나 Iso 등의 가상 이미지로 된 확장자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가끔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이 ecm으로 되어 있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저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정말 어렵게 시간을 투자했는데 확장자가 이상해서 삭제했던 경험이 많이 있습니다.
저와 같은 상황에 처했을 때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상호 확장자 변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용량도 굉장히 작고 사용법도 정말 간단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파일을 사용 가능하게 바꾸실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 압축 파일 Ecm Bin Tools.zip을 마우스로 클릭하셔서 다운로드해서 압축을 풀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에서 가장 쉬운 기능 중에 하나로 드래그 앤 드롭만 할 줄 아신다면 크게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아래 제가 직접 철권 3 파일을 사용해서 ecm과 bin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녹화한 유튜브 동영상입니다.
동영상을 보셨다면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확장자를 바꾸는데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영상만 올려드리면 조금 대충 하는 것 같아서 직접 사진과 설명으로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압축을 풀면 위와 같이 docs 폴더와 ecm.exe, F.bat, unecm.exe 파일이 나옵니다.
저는 "Tekken 3 (Track 1).bin.ecm"을 미리 변환해서 복사했는데 자신의 게임 이미지입니다.
첫 번째로 ecm을 bin으로 바꾸려면 unecm.exe 파일에 드래그해서 놓으면 자동으로 변환합니다.
위 스샷과 같이 cmd 도스 창이 실행되면서 디코딩 하는 과정을 퍼센트로 보여주게 됩니다.
주소를 보시면 확장자 부분에 없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완료되면 파일이 생성됩니다.
정상적으로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용량이 조금 더 커져서 만들어졌습니다.
혹시 반대로 변환하고자 한다면 Bin 파일을 ecm.exe로 드래그하시면 다시 만들어집니다.
이제 자신이 사용하는 에뮬레이터를 실행하고 바뀐 파일을 선택해서 구동하면 오류 없이 잘 됩니다.
위 사진에 보면 제가 직접 철권 3를 구동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문제없이 됩니다.
이제 어렵게 받은 가상 드라이브 이미지를 삭제하지 마시고 꼭 변환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플스 1 게임 확장자 상호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여러분께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저는 여기서 포스팅을 마무리하고 다음 더욱더 유익하고 재밌는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