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 소개할 주제는 활발하게 개발 중인 닌텐도 위 유의 에뮬레이터 게임 구동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아직도 국내 정발로 나오지는 않은 것 같고 해외 구입을 통해서 사용하면 마리오 시리즈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Nintendo Wii U의 에뮬이 공개되어 개발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PC 성능만 좋다면 실행이 가능합니다.
저도 몇 가지 정품 소프트 게임을 구동해봤는데 개발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기능도 추가되고 있는 중입니다.
최적화가 되려면 아직도 갈 길은 조금 멀었지만 최고급 사양의 컴퓨터에서 돌리면 어느 정도 속도가 나옵니다.
가장 처음 Cemu를 소개하면서 그때도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유를 구동했었는데 화면이 바뀌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당연히 구동했던 컴퓨터가 다르기 때문에 지금 올리는 자료와는 차이가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식 이름은 Cemu이고 구글 홈페이지에 가서 검색하면 받을 수 있는 사이트가 나오기 때문에 받으면 됩니다.
지금까지 업데이트 된 버전 중에서 가장 최신 버전은 1.3.3이 최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래 올려드리겠습니다.
실행에 관한 것은 파일 확장자가 Wud, Wux, Iso Wad 등 있으니 확인해서 구글에서 검색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초기 버전으로 마리오 카트 8과 뉴 슈퍼 루이지 유 그리고 젤다의 전설 등 구동했는데 실행은 잘 됩니다.
문제는 프레임이 느리고 플레이를 할 정도의 그래픽이 안되기 때문에 깨지거나 보이지 않는 것도 있었습니다.
지금 올린 자료도 그때 했던 버전이라서 특별한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고 추가된 것도 없지만 실행은 됩니다.
위 구동하는 녹화 영상을 올렸는데 보시면 게임을 실행한 다음 중간에서 자꾸 Debug 메뉴에서 프레임 버퍼
메뉴의 숫자를 바꾸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해당 프레임에서 안 보이는 것을 잡기 위해서 바꿔줘야 나옵니다.
최근에 공개된 버전에서는 어떤 상태로 구동이 되는지 아직 실행은 안 했지만 저 때보다는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방금 유튜브에서 검색해보니 프레임 버퍼 메뉴를 건드리지 않아도 정상적인 비디오 출력이 되는 것 같습니다.
잠깐 압축을 해제하고 실행했는데 Options과 CPU라는 메뉴가 새롭게 있었고 옵션에는 전체 화면 모드가 있고
오디오 소리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고 키 설정을 할 수 있도록 패드 설정 메뉴가 있어서 더욱 좋아졌습니다.
거기에 시피유 모드가 추가되어 싱글 코어인지 트리플 코어 이상인지 선택해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해당 녹화 동영상에서 추출한 것인데 출력된 그래픽은 돌핀의 위 게임과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해상도가 상당히 높아서 깔끔하지만 계속 진행할 수 없다는 것이 너무나도 큰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혹시라도 뉴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유가 하고 싶다면 Dolphin으로 있는 뉴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위를
하는 것도 비슷하기 때문에 돌핀 에뮬레이터를 돌려서 하는 방법도 있고 DS 에뮬도 마리오는 있습니다.
다만 최신 소프트가 궁금해서 해야겠다면 직접 콘솔 게임기를 구입해서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자신의 컴퓨터가 최고급 스펙이라고 자부할 수 있다고 생각이 된다면 올린 자료로 실행해도 됩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에뮬 리뷰를 마치도록 하고 더욱더 재밌는 내용을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