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5년 09월 22일 오전
오늘은 여러분께 안드로이드에서 즐길 수 있는 드림캐스트 에뮬레이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DreamCast는 세가에서 만든 차세대 게임기였는데 그전에 세가세턴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소니와 닌텐도에 밀려서 비운의 콘솔기기가 되어 버렸습니다.
쉔무라는 게임이 있어서 몇몇 유저가 있기는 했지만 그렇게 탄탄하지 못한 소프트의 탓인지
오래가지는 못한 것 같아서 아쉬웠지만 플스 쪽으로 꾸준하게 나오고 있으니까 다행입니다.
이번에 또 쉔무3가 나온다는 소식이 있어서 유저분들께는 정말 희소식인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에서 할 수 있는 드캐 에뮬은 레이케스트 1개밖에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의 아이폰을 사용했었지만 에뮬 쪽에는 안드로이드보다는 약하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지금은 엘지 지투를 사용하고 있어서 Emulator를 구동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Drastic, Play!, My Boy!, FPse, Dolphin, PPSSPP, MAME4droid까지 설치해서 플레이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PSP나 NDS 그리고 국산피돌이라고 부른 GP32가 멀티미디어 기기로 있었습니다.
저는 모두 사용을 해봐서 지금 생각하면 추억의 게임기로 남아 있습니다.
그럼 서론은 여기서 멈추도록 하고 ReiCast를 어떻게 구동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준비물은 Android 핸드폰과 어플, DC 바이오스 그리고 게임 타이틀 이미지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은 자신의 휴대폰에서 플레이 스토어로 접속하여 받아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는 것이 귀찮은 분들은 위에 Reicast r6 APK 어플 파일을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구글 마켓과 동일 동일한 최신 버전 파일이니까 크게 상관없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볼 텐데 우선 아래 유튜브 동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직접 G2에서 설정하는 과정을 녹화하여 업로드한 영상이므로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옵션을 완료하면 드캐 이미지가 없어도 Bios로 부팅은 가능합니다.
실행이 정상적으로 오류 없이 된다면 그때부터 Game을 폰에 넣어서 실행하시면 됩니다.
위 스크린샷은 메인 화면에서 보시면 핑크색 화살표로 된 곳이 메뉴를 불러오는 버튼입니다.
사진에는 미리 터치해서 열어놓은 상태라서 오른쪽으로 이동해 있습니다.
순서를 말씀드린다면 경로, 설정, 입력으로 하나씩 옵션을 조절하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경로"를 지정해야 하는데 내장 메모리에 저장하거나 SD카드에 저장하거나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배터리 소모를 방지하기 위해서 SD 메모리를 장착하지 않고 내장 용량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경로가 "Storage/emulated/0/DC"로 둘 다 되어 있지만 사실 저 주소는 아닙니다.
중간에 있는 "emulated/0"은 없고 아스트로나 파일 관리자로 접속하여 보시면 최상위 루트에서
DC 폴더를 만들어주시고 그 폴더를 선택하시면 제대로 지정이 됩니다.
위와 같이 DC 폴더로 들어와서 "현재 폴더를 선택"이라고 되어 있는 곳을 터치하시면 지정이 됩니다.
둘 다 똑같이 하시고 게임도 디씨 폴더에 넣어주시면 메인화면에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 과정이 약간 복잡하고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동영상을 한번 더 보시고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dc_boot.bin과 dc_flash.bin 파일은 꼭 주소를 지정하시고 루트/DC/data 폴더에 넣어주세요.
Game은 GDI, CDI, ISO 파일 형식을 루트/DC에 넣어주면 됩니다.
두 번째로 "설정"을 터치해서 옵션을 조절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시 기본적으로 셋팅이 되어 있어서 특별하게 체크할 것은 없지만 비디오 출력을
와이드로 하시려면 와이드 스크린 모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위 사진과 동일하게 세팅하시면 구동에 문제없이 플레이 됩니다.
세 번째로 가장 중요한 패드 설정인데 "입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어기를 사용하여 패드나 스틱 등 연결할 수 있고 터치 패드를 이용하여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터치로 하기 때문에 "터치 컨트롤 사용자 지정"에서 옆에 편집자에게 시작을
누르시면 화면이 나오고 아무 곳이나 터치하면 컨트롤러 이미지가 나옵니다.
화면에서 원하는 위치에 가지고 가시면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또 진동을 사용하거나 끄려면 "진동을 터치"에서 OFF나 ON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모든 셋팅이 완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메인 화면에서 "부팅 드림 캐스트 바이오스"를 선택하여 Bios로 실행하면
위 스샷과 같은 화면이 나오고 메모리카드를 포맷하려면 File에서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언어 설정이나 사운드, 시간 등은 Settings에서 조절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모든 준비과정이 완료하였고 이제는 쉔무2나 소닉 어드벤처를 받아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른 휴대용 실행기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