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간단하게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직접 USB 메모리를 제작해보겠습니다.
만들기 전에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OS가 Windows 7이라서 많은 분들이 필요로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소지하고 있는 USB 메모리에 제작을 해서 가지고 있는데 필요할 때마다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대부분 CD롬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없어서 간단하게 쓸 수 있는 USB를 활용하게 됩니다.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언제든지 내 컴퓨터의 윈도우가 오류나 에러, 블루 스크린 등 때문에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부피도 작아서 가지고 다니기도 용이하고 필요한 버전만 한 개 정도 만들어두면 A/S를 할 일도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만들어볼 텐데 아무리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몰라도 따라 하면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부팅 메모리를 만드는 방법이 몇 가지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이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위의 "Windows 7 USB DVD 다운로드 도구"를 설치해서 안내에 따라서 진행하면 되기 때문에 간단합니다.
준비물은 위에 올린 윈도 7 설치 프로그램과 윈도우 7 가상 이미지가 있어야 하는데 ISO 파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8기가 이상의 유에스비 메모리도 있어야 하고 3가지 준비물이 다 있다면 바로 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사진과 함께 설명을 하겠지만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직접 녹화한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 더 쉬울 것입니다.
첫 번째 동영상은 직접 메모리를 제작하는 과정인데 프로그램은 먼저 설치 한 다음 USB를 본체에 장착합니다.
그다음 중요한 파일이 있으면 다른 하드디스크에 이동시켜주고 포맷을 해도 되고 안 해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이유는 제작하는 과정에서 포맷이 진행되기 때문에 미리 할 필요는 없고 준비가 되었으면 프로그램을 켭니다.
Microsoft Store라는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총 1단계에서 4단계까지 진행되고 첫 단계는 ISO 파일 선택입니다.
원본 파일이라고 표시된 곳에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서 가지고 있는 ISO 파일을 불러오면 선택은 완료입니다.
2단계는 미디어 유형 선택인데 USB 장치나 DVD 중에서 선택해서 백업을 할 수 있도록 선택 메뉴가 보입니다.
우리는 USB 장치를 선택하고 3단계는 장치를 선택하면 되는데 2개가 있으면 헷갈릴 수 있으니까 조심합니다.
마지막 4단계는 설치 파일의 복사가 진행되는 과정이므로 포맷 절차가 이뤄지고 정상적으로 완료가 됩니다.
완료 후에 내 컴퓨터에서 다시 설치 아이콘이 나오는지 확인하고 안에 파일도 있으면 모두 완료입니다.
혹시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QEMU에서 실행했습니다.
두 번째 동영상은 만든 유에스비 메모리로 부팅한 화면인데 로딩이 늦은 점은 양해하고 봐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손쉽게 윈도우7 64비트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는 부팅 메모리 장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필요한 가상 이미지 파일은 직접 받는 것을 당부드리며 구글에서 검색하면 자료는 정말 많이 있습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고 더욱더 재밌고 유익한 내용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