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동안 계속 비가 내리고 있는데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어제는 바람도 많이 불고 비도 오니까 기온이 떨어져서 정말 몸이 떨리듯이 추웠습니다.
건강이 최고니까 언제나 감기 조심하시고 누가 챙겨주지 않으니까 아프지 않은 것이 최우선입니다.
오늘은 며칠 전에 포스팅했던 Citra 에뮬레이터로 구동했던 포켓몬스터를 보셨다면 느낌이 올 것입니다.
제가 몇 가지 정식 소프트를 실행했다고 말씀드렸는데 그중에서 다른 게임으로 이어서 하려고 합니다.
공식 타이틀 이름은 "The Legend of Zelda Ocarina of Time 3D"라는 게임인데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닌텐도를 가정용 콘솔이나 휴대용 게임기를 소지하거나 플레이한 사람이라면 다들 아실 것입니다.
Nintendo 3DS의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 3D라는 카트리지용 Game인데
시트라 에뮬을 사용해서 실행한 내용과 영상 등을 여러분들께 공개하고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현재까지 가장 구동률이 좋고 초기 버전에도 불구하고 업데이트도 꾸준히 되고 있고
상당히 지원되는 롬이 많이 있기 때문에 저도 해보고 또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Citra 에뮬은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검색하시거나 카테고리에서 찾아보시면 있습니다.
글을 써야 하는 양은 많이 있는데 과다하게 쓰게 되면 안 좋은 영향이 있어서 하루에 1개씩만 작성하게 되는 게
조금은 아쉽지만 의미 있고 보시는 분들에게 유익하고 거짓 없는 정보를 드리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습니다.
제 컴퓨터 사양을 간단하게 소개하면 CPU는 AMD 데네브 945이고 RAM은 총 6기가 바이트입니다.
그래픽 카드는 지포스 GTS 250 1GB가 장착되어 있는데 비교해보시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는 제가 직접 실행하며 녹화한 유튜브 동영상인데 궁금하신 분들은 재생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의외로 게임 속도가 괜찮게 나오고 있는데 여기서 1~2년 뒤에는 정상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꾸준하게 버그나 오류가 고쳐지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대충 개발하다가 중지하게 된다면 기대할 수 없겠지만 지금으로서는 잘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영상에서도 보셨겠지만 세이브 저장 파일을 생성할 때 제 블로그 주소와 같이 PlayX를 넣어서
만들었는데 혹시라도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분들을 위해서 그렇게 했습니다.
저장도 잘 되고 플레이에도 지장이 없어서 에러가 나지 않는 이상은 계속 진행할 생각입니다.
어느 순간에 안되는 구간이 있으면 그때 다시 업로드해서 여러분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는 직접 Roms를 구해서 하시는 방법도 있으니까 해보셔도 됩니다.
메뉴도 없고 윈도우 창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특별한 옵션이나 설정할 수 있는 곳은 없습니다.
롬도 드래그를 해서 구동하기 때문에 File이라던지 Open이 따로 배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메인타이틀 화면인데 깔끔하게 비디오가 출력되는 것을 보고 처음에는 놀랬습니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마그나 게이트와 무한대 미궁은 그래픽이 깨지는 현상이 있었는데
그것과 비교하면 영상에서도 보셨듯이 특별하게 깨짐이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스타트를 눌러서 메뉴로 들어오면 처음에는 새로운 New Game을 생성해야 합니다.
저는 제 주소와 같은 이름으로 만들어봤는데 세이브가 정상적으로 되어서 계속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DraStic(드라스틱)이나 DeSmuME와 같이 아래쪽 스크린은 마우스로 터치가 가능합니다.
역시 처음 시작하면 한참 동안 오프닝이 진행되고 어느 정도 지나면 마을의 집으로 요정인지 나비인지
들어가서 젤다를 깨우면서 시작하게 되는데 잠에서 일어나지 않으려고 뒤척이는 모습이 보입니다.
위 스크린샷은 모든 대화를 끝내고 키보드로 조작하는 모습의 사진입니다.
방향키로 컨트롤하고 A와 S 버튼으로 구르거나 요정을 불러오기 할 수 있었습니다.
집에서 밖으로 나왔는데 다소 렉이 발생하고 프레임이 떨어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다시 젤다를 조작하면 원래의 상태로 돌아와서 움직이거나 할 때 괜찮았습니다.
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이 약간 아쉬웠지만 속도도 나오지 않는데
사운드까지 바란다면 듣기에 거북할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소리도 Game 속도처럼 느려지거나 끊어질 것이 분명하니까 차라리 없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마무리하고 또 다른 포스팅을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