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여러분께 닌텐도 3DS의 에뮬레이터에서 Super Robot Wars UX를 실행한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최근까지 디아블로 3에 대한 포스팅을 꾸준히 하면서 미루고 있었는데 병행하면서 올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제가 갑자기 이렇게 하는 이유는 Citra에게 조금은 큰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사운드 기능을 지원하면서 무음이었던 배경음악과 소리를 컴퓨터의 스피커로 출력시켜줍니다.
그리고 지원되는 게임의 숫자가 더욱더 많이 늘어났는데 결론은 호환성이 굉장히 개선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침 가지고 있던 쿠킹 마마 4 키친 매직도 거의 완벽하게 사운드를 지원하면서 정식 기기와 차이가 없습니다.
해당 영상을 확인하려면 제 유튜브 채널에 가시면 업로드가 된 상태기 때문에 보실 수 있도록 등록되었습니다.
저번에는 포켓몬스터를 좋아하는 분들은 위해서 구동 후기를 올렸는데 이번에는 슈퍼로봇대전을 해봤습니다.
저도 슈퍼로봇대전은 정말 좋아하는데 UX는 저도 처음이라서 어떤 로봇들이 참전하는지는 잘 알지 못 합니다.
그중 마징카이저 스컬은 나온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확실히 저에게는 오리지널 기체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파일럿도 아닌 것 같고 코우지의 목소리에 너무 젖어있어서 그런 것인지 모르지만 박진감도 없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자면 겟타 시리즈에서 료마도 두 가지가 있는데 알파에서 나왔던 목소리가 더 박진감 있어 좋았습니다.
여러 가지다 좋아해야 진정한 마니아라고 할 수 있는데 사실 편애하는 부분이 있지만 재미만큼은 최고입니다.
닌텐도 3DS 에뮬은 영문으로 Citra이고 한글로 읽으면 시트라로 부르는데 가장 개발이 활발하게 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기대해볼 수 있는 가치가 충분히 있다는 결론을 말씀드릴 수 있고 사양이 좋으면 속도도 상승합니다.
저는 아직 PC 성능이 높지 않기 때문에 다소 느린 스피드가 나오기는 하지만 실행에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짧게 제 사양을 소개하면 AMD 데네브 945 CPU에 RAM은 6G이고 VGA는 지포스 GTS 250 1G를 쓰고 있습니다.
그럼 시트라 실행기로 돌린 슈퍼로봇대전 UX의 게임을 진행하는 녹화 영상을 아래에서 확인하고 보면 됩니다.
최신 버전도 개발 단계로 올라오고 있어서 속도는 기대하면 안 되고 실행이 된다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저는 리뷰를 남기기 때문에 자료에 대한 것은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됩니다.
롬은 법적으로 공유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료 문의도 받지 않도록 하고 구글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동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그래픽 출력은 상당히 깔끔하고 깨끗하게 보여주고 있고 크게 깨지는 곳은 없습니다.
방향키나 버튼 조작에도 문제가 없었고 속도가 느린 것을 제외하면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것도 세이브 파일을 활용하면 게임기에서 진행하는 상태를 컴퓨터로 가지고 와서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너무 느린 속도 때문에 다른 로봇들도 더 보고 싶었지만 진행 자체가 너무 오래 걸려서 마무리하였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캐릭터들의 대화 내용도 글씨가 잘 보이고 전투 장면도 제대로 출력됩니다.
화면 사이즈 자체는 안드로이드의 드라 스틱에서 로봇대전을 돌린 것 같은데 언젠가는 어플도 될 겁니다.
기간은 정말 오래 걸리겠지만 지금 당장 컴퓨터로도 최적화는 물론이고 정식 버전도 안 나온 상태입니다.
하지만 제가 작년 10월부터 올리면서 지켜보고 있는데 굉장히 빠르게 개선되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해당 내용을 마치고 더욱더 재밌고 유익한 게임 후기 포스팅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